다꿈레터 100호 맞이 다시 읽는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구독자분들 모두 나.오.경은 재독, 삼독 하셨을 것 같은데요. 저 개인적으로 좋았던 구절을 다시 가져와봤습니다 :) 간절히 원하고 인내하고 도전하면 결국 꽃은 핍니다. 님의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돈공부의 5단계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다음 5단계로 돈 공부를 하기 바란다.
첫째, '마음먹기'가 가장 먼저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돈을 지배해야 한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돈을 잘 벌고 싶다는, 부자가 될 것이라는 강력한 열망을 가져야 한다.
둘째, 나를 알아야 한다. 현재 나의 재정 상태는 어떤지, 소비 습관은 어떤지를 알아야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가계부나 현금흐름표를 직접 손으로 작성해보자.
셋째는 부자 습관을 갖는 단계다.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 두 가지를 꼽으라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버는 것과 아끼고 저축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일의 숙련도를 높여 몸값을 높이고, 지출을 지혜롭게 통제하며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면 누구라도 부자가 되는 기틀을 만들 수 있다.
넷째, 부자 네트워크에 연결하라. CEO들이 많이 오는 조찬회에 가보면 그들이 왜 부자가 되었는지 여실히 알 수 있다. 돈을 벌려면 돈이 있는 곳으로 가야한다.
다섯째, 돈을 불리는 공부를 하라.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근로소득만으로 부자가 되기 어렵다. 그러니 사업이나 투자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나를 곧게 세우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아무리 많은 돈을 벌었다 하더라도 세상과 자신에 대한 수양이 덜 된 사람은 그 돈을 지켜내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반면 부지런히 자신을 갈고 닦는 사람은 조금 더디더라도 견고하게 부와 행복을 싸항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자기를 제대로 세우고 관리하고 경영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기본이고 시작임을 믿는다.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를 가져라
걱정과 두려움이 없지 않앗지만 직장을 나온 이후 나를 움직여온 지배적인 생각이 또 나를 움직이게 했다. '항상 실패의 위험성보다 성공의 가능성을 먼저 보자'는 다짐이었다. 두려움 때문에 아무 시도도 하지 않고 현재의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삶은 절대로 살지 않겠다고 쉼 없이 스스로에게 다짐해오지 않았는가.
🔖간절히 원하라 인내하고 도전하라
두 번째 사표를 내고 나올 때 나는 덤덤했다. 엄청나게 기쁘거나 큰 성취감에 젖지도 않았다. 왜냐하면 당연한 결과였기 때문이다. 임대수익 1,000만 원을 목표로, 앞만 보며 뛰었고, 죽을 둥 살 둥 지내왔다. 회사 일은 회사 일대로 최선을 다했고 남는 시간에 목표를 이루기 위해 먹을 것 못 먹고 잠잘 것 못 자며 힘들게 살아온 시간이었다. 나는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루지 못할 거라고는 단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 오히려 이렇게 미친 듯이 사는데, 이렇게 고생하며 사는데 이뤄지지 않는다면 삶에서 목표 따윈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랬기에 덤덤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