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사람이 성공하는 방법 [슈퍼 노멀]
평범한 범주에서 상단에 속한 사람들. 금수저도, 상식 밖의 천재도 아닌데 평범함의 범주 안에서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들, 나는 이런 사람들을 '슈퍼 노멀'이라 부른다.
평범의 극단으로 향하는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1단계: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돌연변이의 발견은 나에게 부자의 문을 열어준 첫 번째 힌트였다. 돌연변이의 존재를 깨닫기 전에 나는 슈퍼노멀의 마인드와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다. 무언가 시도도 하기 전에 시도할 수 없는 이유부터 떠올렸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핑곗거리가 너무나 많았다. 성공을 거머쥔 사람들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치부하며 스스로 한계를 정하고 그 한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고 여겼다.
인생의 변화는 생각의 회로를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았는데 부자가 된 사람, 명문대를 나오지 않았으나 잘 된 사람, 전문가가 아닌데도 성과를 낸 사람이 있는지 샅샅이 살폈다. 이런 사례들이 바로 당신이 앞으로 찾아야 할 '돌연변이'다. 즉, 돌연변이는 나와 상황이 비슷한 사람이 압도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사건이다.
'그가 해냈다고? 그렇다면 나도 결국 해낼 수 있다는 말 아닌가? 나의 한계가 나의 특별함을 만든다'
2단계: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돌연변이를 모방한다고 해서 언제나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나는 답답해하는 모든 이들에게 "당신이 곧바로 성공적인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라고 말해주곤 한다. 어설픈 위로를 하려는 게 아니다. 나는 그간의 수많은 시도를 통해 모든 일의 성패에는 크게 두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나의 '실력'과 하늘에서 내려준 '운'이다.
3단계: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목표를 이루려면 현명하게 노력해야 한다. 먼저 간절히 성공시키고 싶은 일의 모든 프로세스를 낱낱이 쪼개보고 운과 실력의 영역으로 분해해본다. 운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곳에서는 운의 전략을, 실력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곳에서는 실력의 전략을 따르면 된다. 이때 시간을 투입하면 100% 성장할 수 있는 실력의 영역에서는 체계화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차근차근 현실화해야 한다.
4단계: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모차르트: 35세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600여곡 작곡
베토벤: 650곡 작곡
바흐: 1,000곡 이상 작곡
에디슨: 특허 1,093개 등
모차르트, 베토벤이라고 해서 쓰는 곡마다 종종 명곡은 아니었다. 에디슨이 취득한 특허 1,000여개 중 극히 일부만이 우리 삶을 바꿨다. 역사 속에 길이 남은 천재도 이러한데, 하물며 우리 같은 평범한 노멀은 말할 것도 없다. 성공하려면 일단 시도해야 한다. 원하는 바를 이루려면 반드시 여러 번 시도하여, 성공의 트리거가 되는 유효한 사건과의 접촉 가능성을 늘려야 한다. 이것이 바로 '고빈도 전략'이다. |